오늘은 알고 있으면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자동차 편의 기능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얼마 전 회사 동료의 차를 타고 가는데, 후진 기어를 넣으니 사이드미러가 아래로 움직이는 걸 봤습니다. 동료에게 "신기하다"라고 말을 하니, "현대 기아에서 나온 웬만한 차량이라면 설정이 가능하다"라는 대답을 듣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 설정 방법을 기억해뒀다가, 며칠 뒤 제 차에도 적용해봤는데요. 이게 왠일입니까? 이거 저만 모르고 있던 기능인가요? 이날 저는 신세계를 경험했습니다. 제 차도 후진 기어를 넣으니 사이드미러가 아래로 움직이더라고요. 너무 신기한 나머지 저는 이를 계기로 몇몇 자동차 편의 기능을 좀 더 찾아보게 되었고, 이렇게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소개할 기능 중 원격 전,후진 방법은 옵션사항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이점은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1. 후진시 사이드미러 오토 미러다운
주차를 하다가 후진을 많이 하게 되면 주차선이 안 보이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알려드리는 첫번째 꿀팁! 후진 기어를 넣었을 때, 자동으로 사이드 미러를 살짝 아래로 향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설정하면 주차할 때, 주차선이 잘 보여서 주차하기 편한 것 같습니다. 그럼 어떻게 설정할까요?
그 방법은 사이드미러를 조정하는 버튼에 있는데요. 운전자석 좌측에 보통 있는 이 버튼은 사이드미러를 운전자 시각에 맞게 조절할 때 사용하는데, 왼쪽(L)으로 레버를 옮기면 왼쪽 사이드미러를 상하좌우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오른쪽(R)으로 레버를 옮기면 오른쪽 사이드 미러를 조절할 수 있어요. 후진시 사이드미러를 자동으로 아래를 향하게 설정하는 방법은 사이드미러를 선택하는 레버를 좌측이나 우측으로 설정해두면 됩니다. 센터에 고정할 경우는 후진 기어를 넣어도 사이드미러가 아래로 움직이지 않지만, 좌측이나 우측으로 설정해두면 움직이게 됩니다.
바로 이런식으로요. 위 움짤 중후반을 보시면 사이드미러가 살짝 아래로 움직이게 되면서, 주차선이 좀 더 잘 보이게 됩니다. 어떤 분은 이 기능이 불편하다고 꺼두시는 분도 있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만족하며 설정해두고 있습니다.
2. 열선, 통풍시트 한번에 끄기
비교적 최근에 구매하신 차량이라면, 옵션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부분 열선과 통풍시트 레버가 있을 거에요. 제 차는 위로 올리면 열선시트가 설정되는 구조로 되어 있는데요. 기본이 3단이고 레버를 올릴 때마다 한칸씩 줄어드는 방식입니다. 열선시트를 3단으로 놓았다가 바로 끄고 싶으면 위로 세번을 올려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는데, 이를 해결할 방법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레버를 2초간 길게 위로 올리면 열선 시트가 바로 꺼지게 됩니다.
통풍시트도 열선시트와 마찬가지로 3단계로 설정이 가능한데요. 3단이나 2단에서 한번에 끄고 싶다면, 2초간 레버를 아래로 길게 내려주세요. 이렇게하면 쉽게 통풍시트를 끌 수 있습니다.
3. 시동꺼진상태에서 창문 여닫기
운전을 하다보면 창문을 열고 달릴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주차를 하고, 집으로 가려다가 창문을 닫지 않았다는 걸 뒤늦게 알아차릴 때가 있죠. 이럴 때 시동을 다시 켜는 건 너무 귀찮은 일이니, 스마트키 하나로 해결하시면 됩니다. 스마트키의 잠김버튼을 길게 누르고 있으면 열린 창문이 저절로 올라가게 되는데요. 정말 편한 기능인 것 같아요.
반대로 시동을 켜지 않고 창문을 내리는 방법도 있는데, 열림 버튼을 길게 누르고 있으면 됩니다. 이 기능은 더운 여름철 뜨거워진 차량 내부 공기를 빼낼 때 아주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올 여름에 열심히 사용해볼 예정입니다.
4. 와이퍼 교체하는 방법
와이퍼를 직접 교체하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그런데 요즘 차량은 와이퍼가 차량 보닛 때문에 위로 잡아 빼서 세울 수 없습니다. 이는 왜 그런지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상당히 불편한 부분입니다. 이런 불편한 부분은 와이퍼 레버 조작만으로 가능한데요.
시동을 끄자마자 와이퍼 레버를 위쪽으로 2초간 올리고 있으면, 와이퍼가 순간적으로 위로 쑥 올라오게 됩니다.
이런식으로 와이퍼가 올라와서 고정이 됩니다. 이를 몰랐으면 와이퍼 교체를 위해 새 와이퍼를 사놓고, 발만 동동 굴리고 있었을 것 같네요.
이렇게 위로 11자 형태로 올라온 와이퍼. 이 방법을 아신 분이라면 앞으로 살짝 잡아 당겨 와이퍼를 교체할 수 있게 되신 겁니다.
이렇게 와이퍼를 몸쪽으로 당겨 교체만해주세요. 와이퍼 교체... 참 쉽죠?
5. 원격 전,후진은 어떻게?
위에서 알려드린 편의 기능은 기본 옵션이고,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기능은 옵션 사항인 원격 전,후진 기능인데요. 좁은 주차장에서 양쪽에 차량이 있을 때, 주차하기에 정말 편한 기능이에요. 원격 전,후진 기능은 차량을 받자마자 숙지했던 기능입니다. 먼저 원격 전진을 하려면 시동이 걸린 상태에서 P가 적힌 카메라 모양의 버튼을 길게 눌러주셔야 합니다. 그러면 원격 전,후진 기능이 활성화 되는데요.
이 때 스마트 키에 있는 후진(버튼 세개 중 제일 아래 것) 버튼을 길게 눌러주면 차량이 알아서 후진하게 됩니다.
이런식으로 천천히 뒤로 움직이게 되는데, 사람이나 장애물이 갑자기 나오면 멈추기도 합니다. 실제로 후진하는 속도는 위 영상같이 빠르지는 않아요. 그리고 원격후진을 하다가 버튼에서 손을 떼면 후진이 바로 멈추는 점도 참고해주세요.
다음은 시동이 걸리지 않은 상태에서 시동을 걸고, 원격 전진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잠금 버튼을 눌러 준 뒤, 홀드 버튼을 길게 3초정도 눌러주세요. 그러면 차량 시동이 걸리게 되는데요. 그 다음은 후진과 마찬가지로 전진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이런식으로 차량이 앞으로 나오게 되는데요. 운전자석 옆에 차량이 있어 문을 열기 어려운 상황에서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기능입니다. 이렇게 차량을 원하는 곳까지 전진했으면 버튼에서 손을 떼서 멈출 수 있습니다.
bonus. 스마트키 배터리 방전시에는?
스마트키 배터리가 방전된다면, 차량은 어떻게 열고 닫을까요? KIA CONNECT를 이용하고 있는 고객이라면 핸드폰 어플을 통해 문을 열고 닫을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참 난감할 겁니다. 그럴때는 스마트키 안에 숨어있는 열쇠를 꺼내서 문을 여닫을 수 있는데요. 차량에 따라 다르겠지만 열쇠를 꺼내는 방식은 비슷합니다. 먼저 스마트키에 있는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열쇠 고리를 훅 잡아 당기세요. 그러면 열쇠가 딸려나오게 됩니다. 이 방법까지 아셨으니, 스마트키 배터리 방전 시에 당황하실 일은 이제 없으실 겁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네 번째 일기장 > 정보 I 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을지로 조명거리를 아시나요? 플라워 팟 조명 구매후기 (14) | 2022.07.12 |
---|---|
파주 미메시스 아트 뮤지엄 데이트! 가벼운 전시회 관람 어때요? (12) | 2022.07.09 |
인천 서구 가정동 꽃집 추천! 오우드 플라워 (OUD FLOWER) (16) | 2022.06.20 |
서울 신라호텔 호캉스! 아기와 함께 간다면 이것은 꼭 챙기세요! (17) | 2022.06.15 |
일산 신차 검수 패키지 업체 추천! 일산 카벤져스 이용 후기 (18) | 2022.06.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