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널리틱스 카카오 선물 환불과 내가 준 선물 환불여부 확인방법 - 놀고 적는 일기, 노닐기

카카오 선물 환불과 내가 준 선물 환불여부 확인방법

반응형

#카카오선물환불 #꿀팁

카카오 선물 환불하기

 

평소에 생일이나 기념일, 축하 등의 선물로 카카오 선물하기를 통해 선물을 보낼 때가 많다. 그 선물의 범위는 커피교환권과 백화점상품권 등 참 다양하다. 선물을 받는 건 기분 좋은 일인데, 때로는 원하지 않는 것을 받을 때가 있다. 이런 경우 선물교환건을 보관하며 나중에 어떻게든 사용하려고 해보지만 쉽지 않다. 사용기한을 연장하기를 반복하는 경우가 있고, 기한 연장을 까먹고 상품교환권이 사라지게 되는 경우도 있다.

 

나에겐 내게 보냈던 선물교환권(메가박스 1인 관람권)이 있었다. 구매한 건 2018년 여름이었고, 지금까지 사용기한을 연장만하며 쓰지 않고 있다. 왜냐하면 영화볼 시간도 없었고, 최근에는 코로나로 인해 영화관에 갈 일이 없었기 때문이다. 3년도 넘은 선물교환권. 앞으로도 사용할 것 같지는 않았다. 그래서 나는 결국 환불하기로 결정했다. 선물교환권 환불은 상품가액의 90%가 지급된다고 한다. 10%의 환불수수료가 아깝긴 하지만, 차라리 환불하는게 속 편하지 않을까 싶다. 그래서 오늘은 선물교환권을 직접 환불했던 내용을 같이 나누고자 한다. 어렵지 않으니 누구든지 쉽게 따라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호기심에 알아보게 된 꿀팁. 내가 보낸 선물교환권을 상대방이 환불했는지 알아보는 방법도 같이 알려드릴 예정이니, 재미삼아 읽어봐주시길 바란다.

 

 

 

 

   

카카오톡 선물 환불방법

   

카카오선물-환불하는방법
카카오선물-환불

 

카카오톡 선물하기 환불방법은 간단하다. 먼저 카카오톡 카테고리에서 선물하기에 들어가서, 환불하려는 상품권 이미지를 선택한다. 우측 하단에 [취소/환불] 버튼이 나오는데, 이 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그러면 구매금액의 90%만 환불된다는 메세지가 뜨고, 환불 시 선물한 친구에게 알림이 가지 않는다는 팝업창이 뜬다. 선물한 친구에게 알림이 가지는 않지만 확인하는 방법은 따로 있으니, 이는 아래에서 다시 한번 설명해보겠다.

 

카카오선물-환불진행상태-확인
카카오선물-환불방법

 

환불은 환불받을 계좌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내가 구매했던 상품은 8,100원짜리 였는데, 상품 가격의 90%인 7,290원을 환불 받게 될 예정이다. 환불계좌가 등록되어 있다면 입력할 필요는 없고, 없거나 변경을 원한다면 계좌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환불계좌를 입력하고 신청을 마치면, 카카오톡으로 환불금액이 영업일 3일 이내에 입금될 예정이라는 안내 메세지가 온다. 참고로 환불 진행중인 상품 이미지에 '사용불가'라는 도장이 찍혀있고, 상세정보에는 '환불 요청 대기'라는 진행상태가 보여진다. 참고로 나는 환불신청하고 며칠 뒤, 입력한 계좌로 환불금액이 입금되었다는 카카오톡을 받게 되었다. 계좌를 확인하니 7,290원이 들어와 있었다. 내 돈을 돌려받은 거지만 괜히 꽁돈이 생긴 기분이 들었다.

 

 

 

 

   

내가 준 선물 상대방이 환불했을까?

   

 

카카오선물-상대방환불-확인방법
카카오선물-상대방환불여부-확인방법

 

앞서 환불하기를 진행하면서, 환불 시 상대방에게 알림이 가지 않는다고 했다. 하지만 상대방이 환불했는지 알고 싶다면 굳이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이 있긴 하다. 상대방의 환불여부가 궁금하다면, 카카오톡 선물하기의 선물함에 들어가서 [주문내역]을 확인해보면 된다. 자기가 보낸 선물을 취소했는지 일일히 찾아보는 사람이 있을까 싶긴하다. 먼저 선물함 탭에서 [주문내역]에 들어가면, 내가 선물했던 상품들을 모두 볼 수 있다. 이 선물을 하나씩 클릭하면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 상세 정보 중에서 상태값을 확인하면 환불 여부를 알 수 있다.

 

카카오선물-환불상태-확인
카카오선물-상태

 

카카오 선물하기는 모바일상품권과 배송지입력 상품으로 나뉜다. 전자의 경우 상대방이 선물을 사용했다면 [결제완료] 상태가 되어 있을 것이다. 이 모바일상품권의 유효기간 연장이나 미사용의 경우도 확인 가능하다. 후자의 경우 상대방이 배송지를 입력하고 선물을 받았다면 [구매결정사용완료]나 [구매결정]의 상태가 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상대방이 환불을 했을 경우엔 상품상태에 [환불완료]로 조회가 된다. 이렇게 상대방이 내가 보낸 선물을 환불했는지 아닌지를 확인 할 수 있는데, 일일히 찾아보는게 귀찮아서 누가 찾아볼지는 모르겠다.

 

 

 

 

   

카카오톡 선물 환불에 대한 생각

   

나는 카카오톡 선물을 환불하는 것이 나쁘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서두에 말했던 것처럼, 원치 않는 선물교환권을 받아 쓰지 못하고 갖고만 있는 경우에는 있으나마나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내가 받은 선물이니 내 마음대로 해도 되지 않을까? 다만 환불하는 경우, 선물한 사람에게 어느 정도 미안한 마음을 갖긴 해야할 것 같다. 포스팅을 위해 카카오톡 선물하기 선물함을 보니 2~3년 된 쿠폰이 몇장 있는 것을 확인했다. 그동안 사용기한 연장하기를 해왔던 것들인데, 선물 준 사람에겐 미안하지만 과감히 환불을 해야할 때가 된 것 같다. 상대방이 내가 환불한 것을 굳이 찾아보지 않기를 바라며 이번 포스팅을 마친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