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널리틱스 직접 이용하고 적은 포스팅이 불법이라고? 티스토리 로그인 제한 조치 - 놀고 적는 일기, 노닐기

직접 이용하고 적은 포스팅이 불법이라고? 티스토리 로그인 제한 조치

반응형

티스토리 로그인 7일 제한된 분들은 참고하세요.

지난주 월요일부터 오늘까지 티스토리 로그인 제한 조치를 받았습니다. 사유는 의료법 56조(의료광고의 금지 등) 1항 위반이라고 하는데요. 직접 이용하고 적은 한의원 이용 후기가 문제였습니다. 지금까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의료법 위반에 관한 것을 몰랐던 것도 있었고, 로그인 제한 조치를 받아본 적도 없었기에 놀랐었습니다. 이번을 계기로 알게되어 많은 분들과 관련 내용을 공유하고 싶어 포스팅 하니, 참고하시길 바랄게요.

 

 

 

 

 

 

규제된-계정
규제된-계정

 

 

 

 

 

 

 

티스토리 약관 위배로 인한 사용자 접근 제한 알림입니다. 쉽게 말해 정책에 위배되는 글로 인해 로그인 정지가 됐다는 건데요. 티스토리를 3년 넘게 운영하면서 이런적은 처음이라 궁금하기도 하고 떨리기도 했습니다. 대체 제가 뭘 잘못한걸까요? 애드센스 광고 수익으로 소소하게 돈을 벌고 있는데, 광고 송출도 문제가 있는건 아닌가 덜컥 겁도 났습니다. 팝업에 있는 내용 중 진한 글씨로 되어 있는 규제내역 확인하기를 클릭해봤습니다.

 

 

 

 

 

 

 

카카오-규제내역
카카오-규제내역

 

 

 

 

 

 

 

제 티스토리 규제 내역은 관계법령 위반이라고 하네요. 로그인 제한 7일의 조치도 취해졌다고 하고요. 유관기간 신고로 인한 조치라고 하는데, 대체 제가 어떤 법령을 위반했다고 하는건지... 관련 내용은 따로 나와있지 않았습니다.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볼까 하다가 실시간 답변을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니고 해서 인터넷에 찾아보니 의료법 위반으로 인해 블라인드 처리를 받는 네이버, 티스토리 등에서 활동하는 블로거 글을 쉽게 볼 수 있었습니다. 법을 위반했다고 조금 겁이 났는데, 별거 아니라는 글을 보니 조금은 안심됐어요.

 

 

 

 

 

 

 

 

 

 

 

 

 

 

카카오-고객센터
카카오-고객센터

 

 

 

 

 

 

 

로그인 제한 팝업창에서는 어떤 글이 관계법령을 위반했는지 알아볼 수도 없었습니다. 별도로 표시해주는 것도 아닐 뿐더러 로그인까지 제한돼서 확인할 방법이 없었어요. 그래서 문득 생각난 것이 로그인 계정 메일을 확인해보자였는데요. 메일함에 가보니 관련 내용이 메일로 와 있었어요. 조치일자와 내용, 사유 및 글 위치까지 자세히 알려주고 있네요.

 

 

 

 

 

 

 

카카오-고객센터
카카오-고객센터

 

 

 

 

 

 

 

제가 신고당한 글의 URL도 남아있습니다. URL을 숫자로 나오게 해서 어떤 글인지는 확인불가 했지만, 위반한 관계법령이 의료법이라고 하니 병원 관련된 글을 하나씩 찾아가며 어떤 글이 신고당했는지 알아볼 수 잇었습니다. 이의제기를 원할 경우 고객센터로 연락달라고 하는데, 이젠 괜한 일로 힘빼기 싫어 신청하진 않았습니다. 제가 블라인드 처리를 받게된 글은 한의원을 이용한 후 적은 후기였는데요. 의료법(의료광고) 위반을 했다고 하는데, 의료법 위반은 대체 어떤걸까요? 

 

 

 

 

 

 

 

의료법-56조-1항
의료법-56조-1항

 

 

 

 

 

 

 

제가 위반했다고 신고당한 내용은 의료법 56조 1항에 근거합니다. 사진은 의료법을 캡쳐했는데 글씨가 작아 보이질 않네요.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간단히 정리하면 의료기관 쪽 사람이 아니면 의료 광고를 하지 못한다인데요. 저는 일반인이기 때문에 의료 광고를 하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했다는 내용이네요. 

 

 

□ 의료법 제56조(의료광고의 금지 등)

 1항 의료기관 개설자, 의료기관의 장 또는 의료인(이하 "의료인등"이라 한다)이 아닌 자는 의료에 관한 광고(의료인등이 신문 · 잡지 · 음성 · 음향 · 영상 · 인터넷 · 인쇄물 · 간판, 그 밖의 방법에 의하여 의료행위, 의료기관 및 의료인등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나타내거나 알리는 행위를 말한다. 이하 "의료광고"라 한다)를 하지 못한다.

 

 

직접 한의원을 이용하고 도움이 될까 싶어 적었던 이용 후기였는데, 이런 후폭풍을 맞게 될 줄은 몰랐습니다. 관계법령을 몰랐던 것이지만 일반 블로거 중에 이런 내용을 알고 후기를 남기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경고 정도의 안내를 먼저 주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상이 있다면 제한 조치를 취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닌지 궁금하네요.

 

 

 

 

 

 

 

로그인-제한해제
로그인-제한해제

 

 

 

 

 

 

 

일주일이 지나고 로그인 제한이 해제됐다는 안내를 받았습니다. 7일이라는 시간이 아주 길게 느껴졌었는데, 답답함이 더 컸던 것 같습니다. 차후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서비스 이용이 재확인 될 경우 아이디 사용이 영구적 제한될 수도 있다고 하니, 불미스러운 일을 방지하기 위해 병원 이용 후기는 비공개로 돌려야 겠습니다.

 

 

 

 

 

 

 

글목록
글목록

 

 

 

 

 

 

 

비공개 글에 들어가보니, 이번 티스토리 약관 위배로 블라인드 처리된 글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관리자 삭제]라는 머리글도 들어가 있네요. 정성들여 사진도 찍고 설명했던 글인데, 이렇게 타의에 의해 삭제되는 건 좀 아닌거 같습니다. 하지만 법은 지키라고 있는거니까 이해하고 넘어가야겠지요? 티스토리 뿐만 아니라 타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신 이웃 있으시면, 이런 일도 생기는 경우가 있다는 것을 염두하시고 글 작성을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