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널리틱스 제가 만들 수 있다면, 누구나 만들 수 있어요 (감자전 편) - 놀고 적는 일기, 노닐기

제가 만들 수 있다면, 누구나 만들 수 있어요 (감자전 편)

반응형

감자 2개가 들어가 있기에 너무나 비좁은 그릇...

 

 

안녕하세요. 오늘은 냉장고에 남아도는 감자로 만든 '감자전'을 소개할까 해요.

 

맨날 먹을 줄만 알았지, 만들어보기는 처음이었는데요.

생각보다 쉽고 간단해서 누구나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간단 요리라고 생각해요.

 

와이프와 같이 먹을 거라서, 먼저 감자 2개를 꺼냈습니다.

감자전에 필요한 감자 개수는 1인분에 1개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네요:)

 

 

1단계 : 껍질을 먼저 제거해주세요:)

자기전 세안을 마친 느낌의 물광을 뽐내는 감자의 모습

 

 

촤촤촤~ 감자 껍질 제거 조리도구로 껍질을 말끔히 까줬습니다.

그냥 감자 표면에 도구를 데고, 아래로 쓰윽 밀어주면 끝입니다. 

 

어때요, 참 쉽죠잉?! ㅋㅋㅋ

 

 

2단계 : 강판에 감자 갈기!!

 

 

다음은 강판에 감자를 갈아줘야 합니다.

믹서기로 갈아도 되지만, 저는 손맛을 중요시 하기에..... (사실 믹서기 꺼내기가 귀찮았음 ㅠ)

 

강판을 넓은 그릇 위에 올려놓고, 그 위에는 감자를 놓아주세요:)

 

 

(이걸 어떻게 할까??... 감자 짜투리)

 

 

그리고 감자를 위아래로 쓰윽 쓰윽 문질러주세요.

한 두 번 위아래로 이동할 때마다 갈린 감자가 후드득 그릇 안으로 떨어집니다.

 

생각보다 쉽고 빠르게 갈려서 놀랐어요!

 

그런데.... 위 사진처럼 감자를 갈다보면, 조그만 자투리가 남게 되는데요.

이럴 땐 다음과 같은 방법을 이용하시면 좋아요! ㅎㅎ

 

 

 강판에 감자 갈 때 꿀팁 대공개!!  

 

 

 

바로 포크로 집어서 갈아주기입니다.

자투리 감자에 포크를 꽂아 위아래로 쓰윽 갈아주면, 온전히 다 갈아줄 수 있어요:)

 

 

 

 

이렇게 감자를 갈아주면 물과 함께 걸쭉한 반죽(?)같은게 되는데요.

이걸 바로 기름 두른 프라이팬에 부치느냐? 그건 아닙니다! ㅎㅎㅎ

 

감자 간 것의 물기를 쫘악 빼줘야 하는 마지막 과정이 필요합니다.

 

원래는 천에다가 넣어 물기를 빼는데,

저는 그런게 없으니 거름망(?)에 감자 간 것을 올려두고 물기를 빼줬어요

 

 

 

3단계 : 감자 물기 제거 해주기

 

 

그릇 위에 거름망을 놓고, 그 위에 잘 갈아놓은 감자 반죽을 올립니다.

 

그다음 제가 해야 할 일은 뭘까요?? 

정답은 '그냥 잠시 기다리는 것'입니다.

 

 

 

 

간 감자 반죽에 있던 수분이 아래로 흐르면서, 접시에는 물이 고이게 됩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물이 많이 나와서, 걸러진 물과 감자 반죽을 담은 거름망이 맞닿게 되었어요....

 

기다린 보람이 없이, 이 반죽은 그대로 쓰레기통 행이었습니다....ㅠ

 

여기서 꿀팁을 드리자면!!

반죽의 물을 받는 그릇은 크기가 작고, 높이가 있는 걸로 고르세요.

 

그래야 저 같은 대참사를 막을 수 있어요ㅎㅎㅎ

 

 

 

 

실패한 감자 반죽은 버렸어요....

그리고 감자 2개는 생각보다 양이 많은 것 같아, 1개만 다시 갈아서 거름망에서 물기를 빼줬습니다.

 

 

 

 

10여분 기다리면 위와 같은 물이 그릇에 고이게 되는데요.

누런 물을 천천히 따라버려 내면 제일 아래 남아있는 전분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물을 따라내니 전분이 나왔어요:)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전분은 점성이 있는 꾸덕한 느낌인데요.

지점토 같기도 하고, 썰물이 빠져나간 곳에 있는 모래 느낌 같기도 했어요.

 

아무튼 이 전분은 감자전을 부치는데 핵심 포인트이니, 잘 알아두세요!!

 

 

4단계 : 전분과 감자 갈은 것을 합쳐서 반죽만들기

 

 

그릇에 남은 전분에 수분을 제거한 감자 간 것을 넣고 비벼줍니다.

여기에 부침가루도 넣는다고 하던데, 전 그냥 전분과 잘 섞이게 숟가락으로 비벼줬어요:)

 

비비면 비빌수록 해시 포테이토 같다는 느낌도 들었네요 ㅎㅎ

 

 

5단계 : 잘 달궈진 프라이팬에 감자전 굽기!!

 

 

자, 이제 반죽이 다 되었으니 맛있게 구워줄 차례입니다.

잘 달궈진 프라이팬에 아보카도 오일을 살짝 둘러줬습니다.

 

 

 

 

한 입 크기로 여러 개 만들어볼까 하다가, 그냥 크게 한 장 부쳐냈어요.

반죽을 국자로 펴서 동그란 모양으로 얇게 펴줬습니다.

 

 

 

 

얇으면 얇을수록 더 맛있을 것 같아서, 최대한 얇게 펴줬어요.

운이 좋았는지 타지 않고 노릇노릇하게 잘 구워졌네요.

 

뒤집개를 이용해 앞 뒤로 뒤집어가며 구워주기를 두어 번 반복해줬습니다:)

 

 

겉바속쫄 감자전 너무 맛있어요:)

 

 

짜잔~! 감자전이 완성되었습니다.

일단 비주얼은 식당에서 파는 것과 비슷합니다. 그렇지 않나요?...ㅎㅎ

 

맛을 봤는데 겉. 바. 속. 쫄이 었어요!! ㅎㅎ

겉은 바삭한데, 속은 쫄깃했다는 뜻이지요....

 

노릇노릇 구워진 감자전. 청양고추가 있었으면 더 좋았을 텐데...ㅠ

그래도 맛있었으니 다행이지요.

 

요즘 비가 많이 오는 날의 연속입니다.

김치전이나 해물파전도 좋지만, 오늘은 간단하게 집에서 감자전 만들어 보시는 건 어떨까요?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