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널리틱스 안전디딤돌 앱 대피소 조회 방법 재난 행동요령 - 놀고 적는 일기, 노닐기

안전디딤돌 앱 대피소 조회 방법 재난 행동요령

반응형

재난안전정보 포털 앱 안전디딤돌 관련 포스팅입니다.

북한 인공위성 발사에 따른 서울위급재난문자 발송으로 어제 하루가 떠들썩했습니다. 문자 발송 및 재난 경보를 두고 행정안전부와 서울시 간 입장이 다르지만, 오세훈 서울시장의 경계발송 문자 발송으로 인한 혼란에 공식 사과가 있었습니다. 시민들은 아침부터 혼란스러웠고, 특히 이런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어디로 대피를 해야 하는지 모르는 분이 의외로 많았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에서는 국가적 재난 상황의 경우 어떻게 대처하는지에 대한 행동요령과 내가 살고 있는 지역 주변의 대피소 조회 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서울위급재난문자가 쏘아 올린 공

서울위급재난문자
서울위급재난문자

 

 

 

 

 

 

어제 서울시민이라면 받아보셨을 문자입니다.6시 32분 서울지역에 경계경보 발령. 국민 여러분께서는 대피할 준비를 하시고, 어린이와 노약자가 우선 대피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길 바랍니다.라는 내용인데요. 이 문자를 받고 실제도 대피한 사람도 있고, 어떻게 할지 몰라 당황했다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특히 확성기를 통한 경보로 불안함과 걱정이 컸던 사람도 많았을 텐데요. 의외로 그냥 가만히 있었다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평소 민방위 훈련을 받고 있기 때문에 이런 상황에 대한 준비는 인식하고 있는 저였지만, 실제로 상황을 겪으니 어떻게 할지 머리가 먹먹해지는게 사실이었고, 대부분 사람들도 마찬가지였을 것입니다. 이번의 사태를 통해 국가적 재난 상황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미리 숙지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했는데요. 안전디딤돌 앱을 통해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재난 관련 알림을 받아볼 수 있고, 대피소가 어디에 있는지도 조회할 수 있으니, 미리 양지하시어 재난 상황에 문제없도록 준비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안전디딤돌 앱

안전디딤돌
안전디딤돌

 

 

 

 

안전디딤돌의 운영목적은 국민들이 재난안전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받을 수 있도록 긴급재난문자, 국민행동요령, 대피소, 무더위쉼터, 병원위치, 재난뉴스 등 다양한 재난 안전정보를 제공함에 있습니다.

 

 

 

 

앱을 통해 관련 정보를 조회할 수 있으며, 앱 설치 후 수신 지역 선택 및 알림음 차단을 통해 정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그외 재난뉴스, 기상정보 제공 및 위급한 상황을 긴급 신고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국민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에서 거주하는 외국인은 Emergency Ready App을 별도록 설치하면 영어, 중국어, 일본어로 재난안전정보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앱 내 환경설정에서 재난문자 메시지 환경설정(수신 알림, 수신지역, 알림 소리 및 텍스트 등 설정)이 가능합니다.

 

 

 

 

안전디딤돌앱
안전디딤돌앱

 

 

 

 

앱스토어에서 안전디딤돌 이라고 검색했더니 바로 앱이 검색됩니다.  다운로드를 해주시면 됩니다.

 

 

 

 

안전디딤돌앱
안전디딤돌앱

 

 

 

 

재난문자 수신동의 및 위치기반 서비스 정보제공 동의 등을 해주셔야 서비스를 잘 받아볼 수 있습니다. 혹시나 설정을 하지 않고 넘어갔다면 앱 내 환경설정에서 변경 가능합니다.

 

 

 

 

안전디딤돌앱
안전디딤돌앱

 

 

 

 

재난안전정보 포털 앱 안전디딤돌 상단 메뉴는 국민행동요령, 재난문자, 대피소 조회가 있고요. 가운데는 각 재난 별 행동요령을 세분화하여 검색하기 쉽도록 해놨습니다. 하단은 긴급신고, 재난뉴스, 기상정보, 환경설정 메뉴가 있습니다.

 

 

 

 

안전디딤돌앱
안전디딤돌앱

 

 

 

 

국민행동요령 메뉴를 눌러보면 전체, 자연재난, 사회재난, 비상대비, 생활안전 메뉴로 나뉘어 있습니다. 각 메뉴를 누르면 아래 이미지로 된 아이콘이 나오는데, 상황별 대처 행동요령 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비상시-행동요령
비상시-행동요령

 

 

 

 

어제 발생한 상황처럼 국가비상사태 시 행동요령이 궁금해 검색해봤는데요. 주요 사항은 비상대비 생필품을 구비하여, 불필요한 전력 사용을 자제하고, 안전하게 집안에서 안내방송을 청취하라고 나오네요.

 

 

 

 

 

대피요령
대피요령

 

 

 

 

어제의 경우는 대피를 하라는 내용도 있었죠. 대피를 하기 위해선 대피장소와 대피용품도 미리 숙지를 해야할 것 같습니다. 공습 및 포격, 핵과 방사능, 생물 및 화학 무기 등의 상황별 대피장소가 있네요. 대피용품을 미리 확인하셔서 비상용품 배낭을 꾸려놓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대피장소는 어떻게 확인할까요?

 

 

 

 

 

대피장소조회
대피장소조회

 

 

 

 

대피장소는 메인화면에서 대피소 조회 버튼을 눌러 확인 가능합니다. 현위치나 조회하고 싶은 지역을 선택 후 조회하면 대피장소가 조회되는데요. 대표적인 대피장소는 지하철이나 지하 주차장이 있습니다. 이번 서울시 위급재난문자 사태를 계기로 주변 대피소를 미리 숙지하고, 어떻게 행동하면 되는지 미리 알아볼 수 있는 안전디딤돌 앱 한번 둘러보시는 건 어떨까요?

 

 

 

 

 

재난대비 비상식량 이런건 어때요?! - 놀고 적는 일기, 노닐기

목차 이지밥진격의비상식량3종10개세트(쇠고기4+제육3+매콤짜장3) 육해공 야전식량 쇠고기비빔밥 한우물 참치김치 구운주먹밥 100g 20개입 무료배송, 100g, 20개 오뚜기 컵밥 12종 (김치참치+톡톡+참

nonilgi.com

 

 

 

함께 보면 좋은 재난 관련 정보
 

특별재난지역 혜택 보상 총정리

서울 경기 강원 충남 10곳 특별재난지역 우선 선포 중앙합동조사를 거쳐 추가 8월 내 선포 예정 특별재난지역 선포란? 특별재난지역은 대형 사고나 자연재해 등으로 피해를 입은 지역의 긴급 복

nonilgi.tistory.com

 

 

 

제2차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자세하게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노닐기입니다. 오늘은 제2차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작년 서울로 이사를 와서 해당사항은 없지만, 가족과 주변 지인에게 알려줄 목적으로 한

nonilgi.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