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널리틱스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탈출 이야기 - 놀고 적는 일기, 노닐기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탈출 이야기

반응형

오늘은 3개월만에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에서 탈출한 이야기를 적어보려고 한다. 사실 아직 정확히 탈출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일주일 정도 검색유입을 지켜본 결과 예전보다 확실히 다음(DAUM) 사이트에서 검색유입이 증가했으니 절반의 탈출은 했다고 볼 수 있겠다.

 

 

지난 6월 초 블로그에 불청객처럼 찾아온 저품질 현상은 약간 특이한 증상이었다. 보통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에 걸리면 다음(DAUM) 검색창에 블로그 주소를 검색했을 때, '검색결과를 찾을 수 없다'고 나온다고 하는데 내 블로그는 그렇지 않았다.

 

다만 특이했던 2가지 상황을 찾게 되었는데 첫 번째는 이전에 상위 노출되고 있던 포스팅이 온데간데 없이 사라졌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새로 포스팅을 하면 이전에는 다음(DAUM) 사이트 1페이지에는 노출되었던게 저품질 현상 이후에는 더 이상 노출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이러한 이유로 노닐기의 다음 검색 유입량은 현저히 떨어지게 되었고, 일 방문자수도 덩달아 와장창 박살나고 말았다.

 

 

저품질의 암흑기

2021년 6월 2일

 

지난 5월 31일부터 6월2일은 노티드 도넛을 주제로 한 포스팅이 다음 메인에 노출이 되었던 날이었다. 어마무시한 검색유입수와 애드센스 수익에 기쁨을 만끽할 수 있어 좋았다. 위 사진은 지난 6월 2일의 검색 유입량인데, 평소보다 적긴했으나 다음 검색유입이 100건은 넘었던 날이다. 그런데 그 다음날인 6월 3일부터 악몽이 눈앞에 펼쳐지게 되었다. 전날까지만해도 이상없어 보이던 다음 검색유입이 30건으로 떨어지더니, 그 뒤로는 한 자리수가 되었다. 다음 사이트에 기반을 두고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인데, 다음 검색 유입수의 하락은 일 방문자수에 아주 큰 영향을 미쳤다.

 

2021년 8월 25일

 

6월 3일부터 시작된 다음 검색유입 하락은 지난 8월 25일까지 지속되었고, 다음 검색유입은 일평균 한 자리수를 유지해왔다. 심지어 검색유입이 없던 날도 있었다. 절망과 실의에 빠져 블로그 운영을 포기할까도 생각하다가도 1년이 조금 넘는 시간동안의 추억이 담겨있기도 했고, 블로그를 운영하며 얻게 된 좋은 것도 많이 있다보니 그럴 수 없었다. 그래서 일단은 올해 말까지 이전처럼 열심히 포스팅을 꾸준히 하기로 했었다. 예전에 발행했던 포스팅을 찾아보니 이 다짐은 6월 22일에 한 것이었다.

 

2021.06.22 - [멋대로 적어본 생각들 :D] - 이것은 블로그 저품질인 것도 아닌 것도 아니야

 

노닐기

 

nonilgi.tistory.com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탈출

2021년 9월 1일

 

그렇게 6월 22일부터 시작된 나의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탈출의 노력. 9월의 첫날인 오늘 9월 1일. 드디어 저품질 탈출을 선언하게 되었다. 8월 26일부터 왜인지 모르지만 다음 검색유입이 100건 이상으로 회복되었고, 오늘까지 일주일동안 그 숫자를 유지하고 있다. 덕분에 요즘 검색 유입로그를 보는 재미에 빠지게 되었다. 3달동안 블로그 유입로그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다음 마크( D )가 이제는 너무나 반갑고 소중하다. 그래도 아직 저품질에서 나온 것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으니 2주에서 한 달정도는 더 추이를 지켜보기로 해야겠다. 지난 저품질 포스팅에서도 잠시 적었던 말. 역시 노력은 배반하지 않는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