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널리틱스 백두산 산사태 발생 소식 - 놀고 적는 일기, 노닐기

백두산 산사태 발생 소식

반응형

지난 8월 9일 백두산 산사태 발생 소식이 있었습니다. 중국에서 올라가는 관광코스 중 한 곳에서 벌어졌는데요.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자칫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뻔한 아찔한 순간이었습니다. 오늘은 백두산 소개와 산사태 소식 및 관련 영상, 개인적인 의견을 나눠보려고 합니다.

 

 

 

 

 

 

백두산 정보

백두산-천지

 

 

 

백두산은 한반도에서 가장 높은 산으로, 북한과 중국 국경에 위치해 있습니다. 최고 해발은 2,744m인 병사봉으로 북한 지역에 있습니다. 산 정상에는 칼데라 호수인 천지가 있습니다. 휴화산으로 알려져 있지만, 현대 화산학 기준으로 활화산에 속합니다. 백두산을 오르는 코스는 중국에서 오를 수 있는 북파·서파·남파 코스가 있고, 북한에서 오를 수 있는 동파 코스가 있습니다.

 

 

 

 

 

 

백두산 산사태 소식

 

【#长白山通报局部小面积山体崩塌情况# 】#长白山景区目……

出演既高贵又低贱的职业,章子怡被巩俐狂扇巴掌,电影艺伎回忆录 3781 --> 7'44" 打开APP

3g.163.com

 

 

 

지난 8월 9일(화) 백두산 산사태 관련 소식이 중국에서 전해졌습니다. 백두산은 현재 중국(세 코스)과 북한(한 코스) 경계를 두고 있는데, 이번 산사태는 중국 쪽에서 오르는 코스에서 일어났습니다. 산사태 위치는 높이 68m의 장백폭포(한국에서는 백두폭포 or 비룡폭포로 부름)와 코스 진입 입구로 이어지는 통행로 부근에서 벌어졌습니다.

 

 

산사태의 원인은 최근 내린 비 때문에 지반이 약화된 것으로 보이며, 오후 4시 50분쯤 발생하여 낮 시간이라 관광객들이 급히 대피하여 인명피해는 없었습니다. 백두산 산사태는 지난 2017년 9월에도 발생했고, 당시 입산이 통제되었다고 하는데요.중국 측에서 백두산을 관리하는 장백산 보호개발구 관리위원회는 어제 일어난 산사태 면적이 작고 인명 피해가 없다며 북파 입산을 폐쇄하지 않고 정상적으로 개방했습니다. 하지만 언제든 백두산에서 산사태 등 자연재해가 일어날 가능성은 상존해 있습니다.

 

 

 

 

 

 

개인적 의견

 

지난 2007년 저는 백두산에 올라 천지를 본 경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산사태 소식으로 접한 통행로도 잘 알고 있어요. 그 당시 장백폭포에서부터 천지까지 통행로에 이는 계단을 따라 올라갔었는데요. 이번 산사태가 이 통행로 부근에서 일어났다고 하는데, 자칫하면 큰 인명피해가 날 뻔 했다고 생각합니다. 산사태의 위험으로 입산이 통제되었다가 풀렸다고 하는데, 아직도 산사태 위험은 도사리고 있을 것 같습니다. 백두산 화산 폭발로 재해가 일어날 줄 알았는데, 산사태도 일어난다는 사실에 놀랐으며, 환경 오혐으로 인한 기후변화가 인류에게 전하는 메세지를 간접적으로 체험하는 소식이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