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널리틱스 애플페이 한국 서비스는 언제? 애플페이 사용법 - 놀고 적는 일기, 노닐기

애플페이 한국 서비스는 언제? 애플페이 사용법

반응형

오늘 애플(Apple) 사의 결제 서비스 애플페이(Apple Pay)가 올해 연말 국내 서비스될 것이라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국내에서는 갤럭시 스마트폰 사용자에 한해 삼성페이(Samsung Pay)만 이용이 가능해서, 아이폰 유저의 부러움을 샀었는데요. 이제는 아이폰 사용자도 애플페이(Apple Pay)를 통해 실물 카드 없이 결제할 수 있는 날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애플페이에 대한 설명과 애플페이 한국 서비스 관련 정보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애플페이(Apple pay)란?

 

2. 국내에서 애플페이 이용이 불가한 이유

 

3. 애플페이 한국 서비스 준비하나?

 

4. 아이폰 14 출시일 = 애플페이 한국 서비스 발표?

 

5. 애플페이 사용법

 

 

 

 

 

 

1. 애플페이란?

애플페이는 2014년 9월 애플(Apple) 사가 iPhone 6와 Apple Watch(애플워치)와 함께 공개한 간편 결제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미국에서 최초로 시작되었으며, 2021년 기준 63개국에서 서비스되고 있는데요. 현재 한국에서는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왜 한국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을까요?

 

 

 

 

 

 

2. 국내에서 애플페이 이용이 불가한 이유

NFC-카드결제기기

 

 

 

애플페이 국내 사용이 불가한 이유를 알기 위해서 먼저 카드 결제 방식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요즘은 식당이나 마트 등에서 카드 결제를 할 때, 카드에 있는 IC칩을 꽂는 방식이지만, 이전에는 카드 옆면에 있는 마그네틱을 긁어 결제하는 방식이었습니다.

 

 

 

마그네틱 결제 방식은 카드 정보를 마그네틱에 넣어두고, 이를 긁을 시 결제 기기에서 인식해 결제를 진행하는 방식인데요. 이는 훼손이 잦다는 단점과 보안성이 매우 낮은 위험요소를 갖고 있어 IC칩 결제 단말기로 많이 옮겨가는 추세입니다.

 

 

 

○ 삼성페이  =  MST  or  NFC 결제 방식

애플페이(Apple Pay)는 NFC(신형/국제표준) 결제 방식을 취하기 때문에, 국내 카드 결제 기기에서 사용이 불가합니다. 하지만 삼성페이(Samsung Pay)는 MST(구형/Magnetic Security Transmission)와 NFC 결제 방식을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MST 단말기가 주를 이루고 있는 국내에서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그래서 NFC 결제 방식을 사용하는 애플페이(Apple Pay)는 국내에서 이용 불가했던 것입니다.

 

 

 

○ 한국형 NFC 결제 방식 'JUSTOUCH'

저스터치

 

 

 

이런 상황에서 정부는 기존 마그네틱 결제 방식(MST)의 보안이 취약하다는 점을 근거로 한국 독자의 NFC 결제 방식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이에 애플페이를 국내에서 이용할 수 있을 거라는 기대감이 있었는데요.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저스터치(Justouch)는 출시했으나 애플페이는 국내에서 이용이 불가합니다. 왜냐하면 저스터치는 QR코드 방식의 제로페이 같은 결제 서비스에 경쟁력을 잃었고, 가맹점 수 확보에도 실패했기 때문입니다. NFC 결제 방식을 지원하는 단말기가 없으니, 애플페이의 국내 이용도 불가하다시피 한 것이나 다름없었습니다.

 

 

 

 

 

 

3. 애플페이 한국 서비스 준비하나?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은 문제로 국내에서 이용이 불가했던 애플페이는 오늘 8월 8일(월) 자 기사에 '현대카드와 함께 국내 단독 서비스하기로 협의를 마치고, 국내 밴(VAN)사들과 세부 결제망 개발을 논의하고 있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애플페이가 한국에서 서비스 상용화 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준비사항이 필요합니다.

 

 

 

 

○ 애플페이 한국 서비스 준비사항

 - 국내 대형 밴(VAN)사 나이스정보통신·한국정보통신·키스정보통신과 현대카드, 애플페이 간의 단독결제 기술 협의

 - 국내 NFC 가맹점 확보 필요 (현재 국내 NFC 결제 가능 가맹점 6~7만 개 ▶ 서비스를 위해 최소 100만 개 확보 필요)

 - 애플페이 제휴 카드사 수수료 문제 개선 (해외 경우 수수료 미국 0.15%, 중국 0.03% / 국내 삼성페이는 수수료 없음)

 

 

 

 

 

 

4. 아이폰 14 출시일 = 애플페이 한국 서비스 발표?

아이폰

 

 

 

애플페이는 올해 연말 서비스를 준비한다고 하는데, 아직은 오피셜 뉴스가 뜨지는 않았습니다. 만일 애플페이 한국 서비스 진행 사실이 맞다면, 언제 그 소식을 알게 될까요? 아마도 아이폰14 출시 발표가 예상되는 오는 9~10월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이폰14 출시 발표와 함께 애플페이 한국 서비스가 언급된다면, 갤럭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이용자들을 아이폰 유저로 끌어들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삼성페이 때문에 갤럭시를 쓰는 사람들도 많으니까요. 아무쪼록 언제가 될 지는 모르겠으나, 애플페이 결제 관련 국내 회사들과 애플 간의 조율이 잘 이루어져, 내년부터는 실물 카드 없이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는 날이 오기를 바랍니다. 그러면 애플페이는 어떻게 사용할까요?

 

 

 

 

 

 

5. 애플페이 사용법

Apple-Wallet

 

 

 

애플페이(Apple Pay)를 사용하려면, 제일 먼저 iPhone 지갑 앱에 Apple Cash·신용카드·직불카드를 저장해야합니다.

 

 

 

애플페이-사용가능-기기(출처:Apple-홈페이지)

 

 

 

그리고 위 그림이 그려진 카드 결제기기가 있으면, 애플페이(Apple Pay)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애플페이 활성화는 아래 방법을 참고해주세요.

 

 

 

○ Face ID 지원 iPhone (기본 카드로 결제)

 - 측면 버튼 이중 클릭

 - 기본 카드 나타나면, iPhone을 주시하여 Face ID 또는 암호 입력으로 인증

 - 화면에 완료와 체크 표시가 나타날 때까지, iPhone 상단을 비접촉식 리더기 몇 cm 내에 두기

 

 

 

○ Touch ID 지원 iPhone (기본 카드로 결제)

 - Touch ID에 손가락 대기

 - 화면에 완료와 체크 표시가 나타날 때까지, iPhone 상단을 비접촉식 리더기 몇 cm 내에 두기

 

 

 

○ 기본 카드 대신, 다른 카드 결제

 - 기본 카드가 나타나면, 탭하여 다른 카드 선택

 - Face ID / Touch ID / 암호 중 한가지 방식으로 인증

 - 화면에 완료와 체크 표시가 나타날 때까지, iPhone 상단을 비접촉식 리더기 몇 cm 내에 두기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