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널리틱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 이제는 코로나19로 부르자 - 놀고 적는 일기, 노닐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 이제는 코로나19로 부르자

반응형

 

 

요즘 나의 사회적인 관심사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다.

 

 

중국 우한에서 시작되어 '우한 폐렴'이라고 불렸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현재에도 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어가고 있으며, 그 공포가 계속 되고 있다.

 

 

오늘도 나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와 관련된 기사를 찾아보고 있었다.

그런데 기사를 읽다가 문득 궁금한 점이 생겼다.

 

 

며칠 전부터 뉴스와 기사에서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부르던 것을

코로나19로 표기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 코로나19 확진자 동선 알아보기

2020/02/02 - [노닐기연습장/생활의 발견] - 코로나 맵 :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 동선을 한눈에?!

 

코로나 맵 :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 동선을 한눈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현황 지도를 개발한 한국의 한 대학생 일명 우한 폐렴이라고 불리우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온 세계가 불안에 떨고 있다. 물론 한국도 예외는 아니다. 이런 시국에 국내 한 대학생이..

nonilgi.tistory.com

 

 


 

 

코로나19는 무엇일까? 

나는 곧바로 인터넷 검색을 해보았고, 그 답을 알 수 있었다.

 

 

다음은 네이버 시사상식사전에서 설명하고 있는 내용이니, 참고하길 바란다.

 

 

 

코로나19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공식 명칭이라고 한다.

 

 

이 코로나 바이러스가 발견 되었을 때, 새로운 유형의 바이러스였기 때문에 공식 명칭이 없었다.

그래서 우리는 이 바이러스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라고 불렀던 것이다.

 

 

 

 

WHO에서 발표한 코로나19의 공식적인 명칭은 COVID-19 라고 한다.

그런데 왜 COVID-19라는 이름이 붙여지게된 것일까??

 

 

COVID-19라는 이름은 COrona VIrus Disease 의 앞글자를 따서 만들었고,

뒤에 있는 숫자 19는 발병년도인 2019년을 의미한다고 한다.

 

 

우연한 기회에 알게된 코로나19에 대해 찾다보니

코로나19와 종종 비교되는 사스와 메르스에 대해서도 궁금해졌다.

 

 


 

사스 vs 메르스 vs 코로나19

1. 사스(SARS, Servere Acute Respiratory Syndrom)

 

사스는 박쥐에서 발원한 바이러스로 사향고양이를 거쳐 인간에게 전염되었다고 한다.

2002년 11월 중국에서 발생하였고, 홍콩을 거쳐 전세계로 확신되었다.

 

잠복기는 2~10일 정도이며,

주요증상은 발열과 기침, 호흡곤란에 근육통과 두통, 오한을 동반한다고 한다.

당시 우리나라에는 다행히도 확진자가 나오지 않았다.

 

 

 

 

2. 메르스(MERS, 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

 

메르스 역시 박쥐에서 발원하여 낙타를 거쳐 인간에게 전염되었다.

2012년 4월 사우디아라비아 등의 중동지역에서 시작되어 전세계로 확산되었다.

 

잠복기는 5일정도이며, 주요증상은 38도 이상의 고열과 기침, 호흡곤란이다.

당시 우리나라에서도 39명의 사망자가 발생하였다고 한다.

 

 

 

 

3.코로나19(COVID-19, Corona Virus Disease 19)

 

코로나19도 박쥐에서부터 뱀을 거쳐 인간에게 전염된 바이러스이다.

많은 사람이 알다시피,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발생하여 전 세계로 확산되었다.

 

잠복기는 2~14일 정도이며,

주요증상으로는 37.5도 이상의 발열과 호흡기 증상, 폐렴을 들 수 있다.

2월 17일까지 30명의 확진자가 국내에서 발생하였다.

 

 


 

이렇게 코로나19의 명칭을 알아보다가 사스와 메르스까지 알아보게 되었다.

 

 

이번 포스팅으로 사스와 메르스, 코로나19 모두 코로나 바이러스과에 속한다는 점과

박쥐로부터 발원한 바이러스를 통해 사람이 전염되었다는 특징이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박쥐가 무슨 죄가 있겠는가

박쥐와 접촉한 야생동물을 잔인하고 야만스럽게 먹어버린 인간의 탐욕이 부른 결과가 아닐까?

 

 

신종코로나 바이러스(사스,메르스,코로나19)는 8~10년을 주기로 일어나고 있는것 같아 보인다.

2020년대 후반에 또 다른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고통받는 일이 없길 바란다. 

 

 

 

2020/02/02 - [노닐기연습장/생활의 발견] - 코로나 맵 :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 동선을 한눈에?!

 

코로나 맵 :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 동선을 한눈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현황 지도를 개발한 한국의 한 대학생 일명 우한 폐렴이라고 불리우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온 세계가 불안에 떨고 있다. 물론 한국도 예외는 아니다. 이런 시국에 국내 한 대학생이..

nonilgi.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