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널리틱스 이파인 : 교통법규 위반, 무인단속을 미리 확인하세요 - 놀고 적는 일기, 노닐기

이파인 : 교통법규 위반, 무인단속을 미리 확인하세요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차운전을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가지고 온 노닐기(nonilgi)입니다. 아마 아시는 분은 다 아시겠지만 모르시는 분도 계실 것 같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포스팅을 작성해볼까 합니다.

 

얼마전 운전을 하다가 신호위반 카메라가 있는 구간을 애매하게 통과한 경험이 있어요. 노란불에서 빨간불로 바뀌려고 할 때, 정지선을 지나가게되었는데요. 분명 신호위반이 아닐거라고 믿고 싶지만, 그렇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은근히 신경쓰였어요. 그런데 이게 왠일? 며칠 뒤, 우편함에 경찰서에서 보내온 고지서가 있는게 아니겠습니까. 아닐거라 생각했는데 우편물을 받게 되니, 놀랐던 한편 안나가도 되는 돈이 나가야하니.... 짜증나기도 했습니다.

 

 

당장 우편물을 뜯어봤는데, 한번 더 놀랄 일이 생겼습니다. 저의 위반한 항목은 신호위반이 아닌 '등화점등 조작 불이행'이었습니다. 고지서를 자세히 읽어보니, 야간 전조등을 켜지 않은 것이라고 합니다. 평소에 auto로 해놓고 잘 다니는데, 이게 왠 청천벽력같은 소리란 말입니까. 고지서에는 제 차가 아주 선명하게 찍혀있었습니다.

 

찍힌 시간과 장소를 보니, 평소에 잘 다니지 않는 서울의 도로 한복판이더군요. 아마도 결혼준비를 하며 강남에 다녀오는 길에 찍힌 것 같았습니다. 그런데 경찰이 이런걸 하나하나 잡아내기도 어려울텐데 언제, 어떻게 찍힌지 너무 궁금했습니다. 알아보니 일반 운전자 중에서도 블랙박스를 통해 신고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저는 너무 억울했습니다. 제가 야간전조등을 켜지 않았을리 만무했기 때문이죠.

 

나름 추측하건데, 강남에서 일을 보러 발렛을 맡겼던 이날. 발렛기사가 습관적으로 전조등 조작레버를 꺼버린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가 아무런 의심없이 운전을 한거고요... 그렇게하지 않고서야 늘 auto로 놓고 있는데, 이런 일이 발생할 일이 없지요. 전조등이 켜져있지 않은 상태에서 운전하는데 불편함이 없었기에 더 몰랐던 것 같습니다.

 

 

야간전조등 불이행은 도로교통법 제37조1항에 해당되며, 범칙금 2만원 부과대상이라고 합니다. 만일 타인의 위반을 신고하고자 한다면, 위반 관련한 영상을 가지고 교통법규 위반차량으로 접수 가능하며, 이 사실을 토대로 위법차량의 소유주에게 '교통법규위반 사실확인요청서'가 발송된다고 합니다. 

관련법령 : 도로교통법 제37조(차와 노면전차의 등화)

① 야간(일몰후부터 일출전 시간)에 도로에서 차량을 운행하는 경우
② 안개·강우·강설시에 도로에서 운행하는 경우
③ 터널 안을 운행하는 경우

 

이렇게 받은 범칙금 고지서에는 억울하면 경찰서에 와서 소명하라는 식의 문구가 적혀있더군요. 그런데 제가 평일에 경찰서까지 갈 수 있는 상황도 아닐뿐더러, 제 잘못이 아니란 걸 소명할 자료도 없습니다. 꼼짝없이 범칙금을 내야할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이렇게 저는 범칙금을 어쩔 수 없이 납부하게 되었고, 나름 일찍 낸다고 할인도 해주더군요. 나가지 않아도 될 돈이 나가게되어 짜증도 났지만, 어쨋든 제가 한번 더 확인했어야했는데, 그렇지 못했다는 것이 잘못이다라고 넘기기로 했습니다.

 

 

 

교통범칙금과 과태료 확인은 '이파인'에서

 

저처럼 블랙박스를 이용한 신고를 당하게된 경우는 본인이 인지할 수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신호위반이나 과속카메라에 찍힌 것은 어느 정도 운전자 본인이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약간 애매한 상황이라면, 본인이 속도,신호 위반 단속 카메라에 찍혔는지 궁금할텐데요. 이파인이라는 사이트가 있으니, 속시원히 조회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www.efine.go.kr

 

이파인은 경찰청 교통민원24 사이트 입니다. 교통민원과 관련한 모든 것을 알수 있는 곳인데요. 신호위반이나 속도위반, 주정차단속 등 생활속에서 자주 범하게 될 수 있는 위반사항 관련 조회할 수 있어 좋은 사이트입니다. 먼저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시고, 홈페이지 상단 메뉴 중 '교통범칙금,과태로'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본인의 단속내역과 미납 과태료,범칙금을 쉽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미 납부한 내역도 알 수 있고, 교통법규위반 관련 사실확인 요청(소명)을 할 수 있는 메뉴도 있습니다. 본인의 교통법규 위반 사실이 궁금하다면, 이파인에서 꼭 조회를 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만 위반사실이 전산에 반영되는데 시간이 수일 소요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단속된 것 같은 의심일로부터 1~2주 정도 뒤에 조회하시는게 좋습니다.

 

조회결과 다행히 카메라에 찍힌 내용은 없었네요. 추가로 돈이 나가지 않아도 되서 다행이었습니다. 다음 번에는 블랙박스로 신고당할 수 있으니 더욱 신경써서 운전해야겠습니다. 그리고 운전은 나만 잘한다고 되는게 아닙니다. 언제나 늘 안전운전 하세요:)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