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널리틱스 모르고 있다간 큰 코 다친다? 구글 애드센스 미국세금과 등록방법 - 놀고 적는 일기, 노닐기

모르고 있다간 큰 코 다친다? 구글 애드센스 미국세금과 등록방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노닐기입니다:) 오늘은 ①구글 애드센스 미국내 수익 원천징수와 ②구글 애드센스 미국세금정보 등록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얼마 전, 뉴스를 통해 유튜버에게 미국 세금이 부과 된다는 걸 들었던 적이 있는데요. 요약하자면 미국에서 발생한 구글 애드센스 수익에 미국 세금을 징수하고, 남은 금액을 지급하겠다는게 포인트입니다. 그런데 생각해보니 티스토리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것도 '구글 애드센스'를 이용하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유튜버에게는 영향이 있고, 티스토리 블로거에게는 영향이 없는 걸까요? 결론은 아닙니다. 관련해서 찾아보니, 이미 많은 티스토리 블로거들께서 내용을 인지하셨고, 구글 애드센스 세금정보를 등록해두셨더라고요. 세금 정보 등록기한은 5월 31일까지이니, 아직 시간적인 여유가 있지만 몰랐다면 큰일 날뻔 했어요. 그 이유는 아래에서 설명할게요.

 

 


 

「구글 애드센스, 6월부터 미국 세금이 부과된다?

 

 

오는 6월부터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 미국 내에서 발생하는 수익을 얻는 자에게 '세금'이 부과 된다고 합니다. 세금 부과는 구글 애드센스에 세금정보를 등록한 걸 기준으로 하는데, 이를 등록하지 않으면 구글 애드센스 수익 지급이 중단되거나 총 수익의 24%를 강제 징수당하게 된다고 하니, '울며 겨자먹기'로 세금정보를 등록해야겠습니다.

 

 

 

 

그리고 꿀팁을 하나 드리자면, 세금정보를 등록할 때 개인사업자 등록번호를 입력하면 미국과 대한민국 간 조세 협정에 따라, 미국에서 발생한 수익의 10%가 세금으로 징수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많은 유튜버와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개인사업자를 등록하고 세금정보를 등록하더라고요. 하지만 저는 개인사업자가 아니고, 개인사업자를 등록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어요. 왜냐하면 저의 티스토리 수익 중, 미국에서 발생하는 수익은 그다지 크지 않기 때문입니다. 자, 그러면 이제부터 구글 애드센스 세금정보 등록 방법을 순서대로 알려드릴게요. 개인사업자 등록번호가 있으신 분도 공통된 사항이니, 잘 읽어보시고 따라해보시면 좋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미국 수익 확인하기

 

 

 

먼저 구글 애드센스에서 미국 내 수익이 발생하고 있는지, 그 비중은 얼마나 되는지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애드센스에 로그인 후, [보고서] 탭에서 '국가'를 클릭해서 확인해주세요. 저는 이번달 미국에서 발생한 애드센스 수익이 0.04달러가 있네요. 매월 평균적으로 소액의 수익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세금을 뗀다니.. 벼룩의 간을 빼먹지... ㅠ 미국 내 수익을 확인 했으면, 이제 세금정보를 등록해야 할 시간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세금정보 등록

 

 

 

세금정보등록은 구글 애드센스 [지급] 탭에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설정 배너의 우측하단에 있는 [설정관리]를 눌러주시면 결제 프로필이 나오는데, 하단에 '미국세금정보'를 발견하실 수 있을 거예요. 이 메뉴의 옆에 있는 연필모양을 클릭해주시면 '세금정보관리'에 대한 내용이 나오고, 우측 하단에 [세금정보 추가] 버튼이 활성화 되어 있는 걸 발견하실 수 있을 겁니다. 이 파란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제일 먼저 등록해야할 것은 기본정보입니다. 계좌유형은 '개인'으로, 미국 시민 또는 거주자인지에 대한 질문에는 '아니오'를 선택해줬습니다. 다음으로 해야하는 것은 W-8세금 양식 유형을 선택해야하는 것인데요. 미국 외 국가에 거주하고 있으니 'W-8BEN' 양식을 선택하고, 하단에 [W-8BEN 양식으로 이동] 버튼을 눌러줬습니다. 

 

 

 

 

 

 

W-8BEN 세금양식입니다. 개인 이름에는 영문으로 성명을 기입해주세요. DBA(상호) 또는 불인정 법인은 선택사항이고, 해당사항이 없으니 패스했습니다. 다음은 국가를 입력해야 합니다. 대한민국을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앞서 설명드렸던 미국과 대한민국 간의 조세 협정에 따른 일종의 세금 감면 혜택(10% 세율적용)을 받기 위한 과정인데요. '외국인 TIN' 입력란에 개인사업자 등록번호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외국인 TIN'은 반드시 사업자 등록번호를 입력해야하며, 주민등록번호는 불허한다고 하니 이점 반드시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저는 개인사업자 등록번호가 없으니, 이 부분은 패스했어요. 그래서 저는 조세 협정에 따른 혜택을 받을 수 없어요. 그 세율은 마지막에서 알려드릴게요.

 

 

 

 

 

 

'W-8BEN' 세금양식을 기입하면, 문서 미리보기를 해야하는데요. 제대로 작성되었는지 확인 한 뒤, 문서가 제대로 됐다는 체크박스에 체크를 해주신 후 다음으로 넘거아주세요. 그러면 세금양식 작성에 대해 사실에 근거해서 작성을 다했다는 내용에 들어갈 서명을 하는 항목이 나옵니다. 영문 이름을 등록하시고, [예, 본인이 서명란에 기재된 당사자이며 직접 이 양식을 작성합니다]에 체크를 해주세요.

 

 

 

 

 

 

이제 거의 끝나갑니다. 마지막은 제출 전 단계인데요. 미국에서 수행한 활동 및 서비스 증명서에 대한 내용을 체크하는 것입니다. 앞서 구글애드센스 보고서를 통해 미국에서 수익이 발생했음을 확인 했으니, [미국 내에서 Google에 대한 활동 및 서비스를 수행했냐는 질문]에 '예'를 체크해줬습니다. 그리고 그 수익을 지급 받은 적이 있으니, [이전에 대금을 지급받은 기존 결제 프로필의 세금 정보 제공]에 체크를 한 뒤 '제출'버튼을 눌러주면 끝입니다. 참고로 아직까지 수익을 창출하지 않은 분이라면 [대금을 지급받은 적이 없는 기존 또는 신규 결제 프로필의 세금 정보 제공]에 체크를 해주세요. 

 

 

 

 

 

 

따라해주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지급] 탭의 설정에 들어가서 확인해보니, 제가 작성한 세금정보 등록은 제대로 등록이 되었고, 승인 되었다는 상태가 표시되어 있네요. 애드센스 계정에 연결된 메일에 들어가보니, 세금정보가 승인되었다는 메일도 친절하게 발송되었습니다. 참고로 이 과정을 통해 제가 적용 받는 미국 내 수익의 세율은 30%입니다. 개인사업자를 등록했으면 세율이 10%인데, 저는 그렇지 않았으니 어쩔 수 없지요. 앞으로 미국에서 발생하는 수익이 많지 않기를 기도해야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생기게 되어버렸습니다...허허... 

 

 


 

 

유튜브를 운영하는 친구와 연락하다가 불현듯 떠올라서 알아보고 진행하게 된, 구글 애드센스 미국세금정보 등록. 다행히 기한 내에 등록해서 불이익을 받는 불상사가 발생하지 않아 천만다행입니다. 앞으로 또 어떤 정책 변화가 있을지는 모르겠으나, 일단 골치 아픈 일 하나는 이렇게 해결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 지급을 받지 못하거나 총 수익의 24%를 제하고 받게되는 울화가 치미는 경험이 하고 싶지 않으시다면, 제가 알려드린 방법으로 빨리 대응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등록하실 때 다시 한번 기억하셔야 할 것은 이번 세금징수는 미국 내에서 발생한 수익에 한하는 것이며, 세금정보등록 시 개인사업자번호를 등록하면 10% 세율적용. 그렇지 않으면 30% 세율적용이라는 것입니다. 유튜버와 티스토리 블로거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이번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