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널리틱스 식기세척기 사용법과 얼룩 원인 및 제거 방법 - 놀고 적는 일기, 노닐기
네 번째 일기장/리뷰 / / 2022. 2. 26. 23:59

식기세척기 사용법과 얼룩 원인 및 제거 방법

반응형

식기세척기 얼룩 제거는 정제소금 하나로 충분합니다.

집에서 사용 중인 식기세척기는 LG 오브제 12인용입니다. 시간이 지나니 요즘 들어 세척 후에 얼룩이 생기는 게 아니겠어요. 검색해 보니 얼룩은 물에 있는 석회물질 때문에 생기는 거라고 하네요. 그렇다면, 이런 얼룩은 어떻게 제거할 수 있을까요? 그 방법은 간단합니다.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 정제소금 하나면 간단히 없앨 수 있어요. 관련내용은 제품 설명서에도 관련된 내용이 나와있었고, 식기세척기 설치기사님이 설치 말미에 소금으로 얼룩 제거를 할 수 있다는 얘기를 했던 기억도 있습니다. 간단히 LG 오브제 식기세척기 사용법을 설명하고, 얼룩 원인과 제거 방법도 같이 알려드릴게요.

 

 

 

 

 

 

 

1. LG 오브제 식기세척기 사용법

 

 

LG 오브제 식기세척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식기세척기가 있고 없고의 차이는 아주 큰 것 같습니다. 특히 집들이나 손이 많이 가는 요리를 하고 나서 식기세척기의 위력을 더욱 실감하게 되는데요. 가격은 비쌌지만 아주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는 가전 중 하나입니다. 식기세척기 사용법은 세제와 린스를 넣고, 원하는 코스를 선택해 돌려주면 되는데요. 그 방법은 어렵지 않으니 제가 포스팅했던 내용을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식기세척기 사용 후기와 정점도 같이 적어둤으니 구매하시는 분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LG 오브제 식기세척기 (12인용 / 네이처 베이지) 사용 후기와 장점

오랜 고민끝에 구매한 국민 이모님. LG 오브제 식기세척기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구매한 제품은 네이처 베이지 색상의 12인용으로 롯데백화점 본점 가전코너에서 약 150만원대에 구매했습니다.

nonilgi.tistory.com

 

 

 

 

 

 

 

 

 

 

 

 

 

 

2. 식기세척기 얼룩 원인

얼룩
얼룩

 

 

 

 

 

 

 

식기세척기를 사용하다보면 식기에 흰 얼룩이 생기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비싼 돈을 주고 구입한 식기세척기인데, 이런 문제가 있다니요? 저는 식기세척기 문제인 줄 알았는데, 뜻밖에도 그 원인은 다른 곳에 있었습니다. 

 

 

 

 

위 사진은 사용하고 있는 프라이팬을 식기세척기에 세척, 건조한 뒤의 모습입니다. 이처럼 얼룩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원인은 물속에 미네랄 성분(칼슘, 마그네슘)이 많이 포함된 경수(硬수)에 있었습니다. 경수를 해석해 보면 물이 굳는다는 뜻인데요. 사전에서 뜻을 찾아보니 경도 20 이상인 물을 말합니다. 이 경수는 비누가 잘 풀리지 않으므로 세탁에 이용할 수 없고, 음료·표백·염색 따위에도 부족하다고 하네요.

 

 

 

 

즉, 집에서 사용하는 수돗물의 경도가 높으면, 식기세척기 세제가 잘 녹지 않게 되고 사진처럼 식기에 얼룩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참고로 LG 오브제 식기세척기에는 연수 장치가 내장되어 있어, 미네랄 성분을 낮춰 경도를 낮춰준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식기세척기 사용 횟수가 증가하면 증가할 수록 식기세척기 연수 필터 성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이 성능을 주기적으로 향상해 주면 식기세척기 사용 후 얼룩이 생기지 않게 되는 결론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식기세척기 연수 필터 성능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어떤 작업이 필요할까요? 그 방법은 정제소금에 있었습니다. 아래에서는 물 경도 레벨 확인과 정제소금을 이용한 연수 필터 성능 향상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3. 물 경도 레벨 확인

물-경도=레벨-확인
물-경도=레벨-확인

 

 

 

 

 

 

 

물 경도 레벨 확인은 2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각 지역 상수도 관리 본부에 문의하기이고, 두 번째는 식기세척기 구매시 동봉된 키트를 이용하기입니다. 저는 경도 키트를 이용해 경도를 확인하기로 했습니다. 경도 키트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키트를 약 1초간 주방 싱크대 수돗물에 담갔다가 꺼내 가볍게 털여주면 돼요. 참고로 흐르는 물이 아닌 그릇이나 용기에 물을 담아 사용해야 합니다. 이렇게 물에 적셨다가 꺼낸 키트는 1분 경과 후, 키트 포장지에 표시된 색상과 비교하면 되는데요. 비슷한 색상 위에 표시된 숫자가 경도 값입니다. 주방 수돗물의 경도 레벨을 확인하셨다면, 이제는 정제소금을 보충해 줄 차례입니다. 각 경도 레벨의 소금 보충 주기는 아래 표를 참고해 주세요.

 

 

 

경도 값 물 특징 경도 레벨 소금보충주기
(1kg 기준)
0 연수(최대) H0 소금 불필요
75 H1 10주
125 H2 5주
250 H3 2주
375 경도(최대) H4 1주

 

 

 

 

 

 

 

경도확인
경도확인

 

 

 

 

 

 

 

저희 집 수돗물 경도를 확인해 봤는데, 경도 값은 75입니다. 경도 레벨 H1에 해당하며, 소금 보충 주기는 10주네요. 식기세척기를 작년 10월에 구매했고, 얼룩이 생기는 증상이 한 달 정도 지속됐으니, 소금을 보충해줘야 할 시기인 것 같습니다. 그럼 어떻게 정제소금을 보충할까요?

 

 

 

 

 

 

 

 

 

 

 

 

 

 

4. 경도 레벨 변경 방법과 정제소금 넣기

물-경도-레벨-조정
물-경도-레벨-조정

 

 

 

 

 

 

 

제일 먼저 해야 할 작업은 물 경도 레벨 조정하기입니다. 몰랐는데 식기세척기에 소금보충표시에도 불이 들어왔었네요. 이래서 모든 가전제품은 제품 설명서를 꼭 읽어봐야 하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소금보충표시는 식기세척기 중간쯤에 있고요. 물의 경도가 H0인 경우는 깜빡이지 않는다고 합니다.

 

 

 

 

저희 집 물 경도 레벨은 H1이니, 식기세척기 경도 레벨을 조절해야겠습니다. 기본 세팅은 물 경도가 H0으로 세팅되어 있습니다. 경도 레벨 조정은 전원과 부분세척 버튼을 동시에 눌러서 할 수 있습니다.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디스플레이에 H0이라고 표시되는데, 우측 끝에 있는 예약 버튼을 눌러 키트로 확인한 우리 집 물 경도값과 맞게 설정해 줍니다. 저는 이 작업을 통해 H1으로 경도 값을 변경했어요. 이렇게 경도 값을 변경해 주면 소금을 연수장치에 넣어줘야 합니다.

 

 

 

 

 

 

 

소금넣기
소금넣기

 

 

 

 

 

 

연수장치에 소금을 넣을 때는 제품 구매 시 동봉되어 있던 깔때기를 이용해야 합니다. 먼저 식기세척기 하단 트레이를 제거하고, 프로펠러 옆 뚜껑을 열어 소금을 보충하면 됩니다. 소금을 넣고 물 1L를 넣어 저어주면 보충 작업은 끝입니다. 그리고 이때 소금을 미리 물에 녹여 연수장치에 넣는 과오는 범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말미에 알려드릴게요.

 

 

 

 

 

 

 

정제소금
정제소금

 

 

 

 

한주 본소금 3kg x 6개

COUPANG

www.coupang.com

 

 

 

 

식기세척기 연수장치에 넣는 소금은 정제소금입니다. 정제소금이 아닌 경우 소금이 굳는 현상이 발생해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니 구매 시 꼭 참고해 주세요. 제가 구매한 소금은 한주소금이라는 제품으로 1kg씩 개별포장되어 있어, 남기지 않고 한꺼번에 다 넣어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소금물-풀기
소금물-풀기

 

 

 

 

 

 

 

정제소금을 연수장치에 바로 넣으라는 설명이 있었는데, 제 딴에는 머리를 쓴다고 소금을 물에 부어 소금물을 만든 뒤 연수장치에 넣으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이 계획은 큰 오산이었습니다. 왜냐하면 소금이 물에 쉽게 녹지 않았기 때문이에요.

 

 

 

 

 

 

 

소금-넣기

 

 

 

 

 

 

 

설명서에 적혀있는 데로 하면 될 것을 헛짓거리를 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결국 소금을 숟가락으로 일일이 떠서 깔때기에 부어주고, 남은 물을 연수장치에 넣었습니다. 연수장치에 소금을 넣는 과정에서 흘린 소금이나 소금물은 식기세척기에 녹이 생기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하니, 잘 닦아주시길 바랍니다.

 

 

 

 

 

 

 

소금젓기
소금젓기

 

 

 

 

 

 

 

연수장치에 정제소금과 물을 넣고 젓가락으로 30여 회 잘 저어줬습니다. 식기세척기 하부 전체가 연수장치인 줄 알았는데, 실제로 연수장치의 크기는 매우 작았습니다. 사진에 빨간 박스로 표시한 크기 정도였어요. 이렇게 연수장치에 소금과 물을 넣고 잘 섞은 다음 마지막으로 해야 할 작업은 급속 코스로 식기세척기를 돌려주기입니다.

 

 

 

 

 

 

 

 

 

 

 

 

 

 

5. 식기세척기 얼룩 제거 효과

세척
세척

 

 

 

 

 

 

 

식기세척기는 급속 코스로 45분간 돌려졌습니다. LG 오브제 식기세척기의 코스는 표준, 자동, 급속, 강력, 섬세, 불림 등이 있는데 상황에 맞게 설정해 사용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제가 사용하고 있는 벤타가습기 필터 청소도 식기세척기로 하고 있는데, 뜨거운 열로 필터가 휠 수 있어 급속코스를 이용해 세척하고 있습니다.

 

 

 

 

 

 

식세기로 손 쉽게 관리하는 가습기 벤타 에어워셔 45

아기 키우는 집에 하나씩 있다는 가습기. 저희 집 역시 이번에 아기가 태어나면서 벤타 에어워셔 45를 구매해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벤타 에어워셔 45를 한 달 정도 직접 사용하며 느낀

nonilgi.tistory.com

 

 

 

 

 

소금넣기-전과후
소금넣기-전과후

 

 

 

 

 

 

 

급속코스가 마무리되고, 식기세척기 얼룩이 잘 제거되었는지 확인해 봤습니다. 예전에는 세척 후 얼룩덜룩했었는데, 이제는 그렇지 않고 반짝반짝합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얼룩의 유무가 확실히 차이 날 것입니다. 얼룩이 제거된 프라이팬을 보며, 왜 이제야 소금을 넣었는지 후회됐습니다. 정말 깔끔하고 속 시원한 결과물을 눈앞에서 보게 되었으니까요.

 

 

 

앞으로 식기 세척기 관리도 열심히 해야겠습니다. 참고로 식기세척기 관리의 또 하나의 팁은 린스를 넣는 방법인데요. 식기세척기 전용 린스를 넣으면 얼룩이 남지 않고, 식기세척기의 건조 성능이 향상된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LG 오브제 식기세척기 사용법과 얼룩 원인 및 제거 방법에 대해 소개를 마칩니다.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