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널리틱스 백일해 예방 접종의 중요성과 저렴하게 접종 받을 수 있는 곳 - 놀고 적는 일기, 노닐기

백일해 예방 접종의 중요성과 저렴하게 접종 받을 수 있는 곳

반응형

저희 부부는 요즘 태어날 아기를 위해 준비할 것이 많아 바쁜 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백일해 예방 접종입니다. 백일해 예방 접종은 태아의 항체 형성을 위해 산모가 접종 받아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바이러스 감염 예방을 위해 아기와 가장 밀접하게 시간을 보낼 아빠와 가능하면 직계가족까지 미리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백일해 예방 접종의 중요성과 저렴하게 접종 받을 수 있는 곳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백일해는 무엇인가?

 

먼저 백일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의 경우 듣기에 생소한 백일해를 이번 출산을 앞두고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백일해의 뜻은 '100일동안 기침을 한다'는 것으로, 바이러스 감염으로 기침을 하는 급성 호흡기 감염 질환입니다. 어떻게 보면 성인에게 기침은 큰 병은 아니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아기에게는 엄청 큰 질환으로 심하면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백일해는 비말을 통해 전파되는데, 5명 중 4명이 전염되는 전염율 80%의 전염력이 상당히 강력한 질병입니다.

 

 

 

백일해 예방 접종이 필요한 이유

 

백신

 

 

앞서 말한바와 같이 백일해는 성인에게도 발생하나, 그 증상은 가볍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백일해 발생 빈도가 가장 높은 1세 미만의 신생아와 영유아에게는 치명적인 질병입니다. 그래서 백일해 예방 접종은 아기가 태어나면 필수적으로 받게 되는데, 임신 중인 산모가 백일해 예방 접종을 받아 아기에게 미리 항체를 전달하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

 

백일해 예방 접종은 출산 직후에도 받을 수 있는데, 왜 임신 중에 미리 맞으면 좋을까요? 그 이유는 아기에게 항체가 형성되는데 약 2주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백일해 예방 접종은 산모가 출산 직전이나 직후에 받아 아기에게 모유를 통해 항체를 전달할 수도 있지만, 이 경우 아기에게 항체가 형성되기까지 2주의 시간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래서 항체가 형성되는 기간 동안 아기가 백일해 감염에 무방비로 노출되는 경우가 됩니다. 임신 중인 산모라면 주수에 따라 전문의가 알려주겠지만, 미리 백일해 예방 접종을 받아 항체를 아기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준비하도록 합시다.

 

 

 

백일해 예방 접종 대상과 시기

 

백일해 예방 접종은 영유아와 소아·청소년기에 필수적으로 맞아야 하는 백신이라고 합니다. 이런 백일해 예방 접종은 성장 시기에 따라 알맞게 접종 받아야 하는데, 모든 영유아의 경우 생후 2개월부터 6개월까지 2개월 간격으로 3회 기초접종을 해야합니다. 추가 접종은 생후 15~18개월과 만4~6세 및 만 11세~12세에 받아야 하는 점도 참고바랍니다.

 

 

64세 이하인 성인의 경우는 10년을 주기로 추가 접종을 받아야하며, 가임기 여성 경우는 임신 27~36주나 출산 직후 접종 받으면 좋습니다. 그리고 서두에 잠시 말씀드린 것처럼, 백일해 예방 접종은 산모 뿐만 아니라 예비 아빠와 직접 접촉이 빈번하게 될 직계가족까지 미리 접종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백일해 예방 접종 싸게 받는 꿀팁

 

백일해는 단독 백신이 없기 때문에 보통 Tdap이라는 혼합 백신을 맞게 되는데, Tdap 백신은 파상풍과·디프테리아·백일해를 예방하는 혼합백신입니다. 예방 접종은 보통 소아과나 가정의학과에서 받을 수 있다고 해서 알아봤는데, 가격이 자그만치 5만원으로 상당히 비쌌습니다. 비급여진료비정보를 간략히 파악할 수 있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서 조회를 해봤는데, 제가 사는 지역의 Tdap 예방 접종 가격은 평균 4만7천원 선으로 알아본 가격 5만원과 별반 차이가 나질 않았습니다.

 

 

출처:대한산업보건협회

 

 

백일해 예방 접종은 아기의 안전을 위해 중요하지만, 가격이 부담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왕 접종 받는거 싸게 받는 것이 좋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저렴한 비용으로 백일해 예방 접종을 받을 수 있는 곳이 없나 찾아보다가 대한산업보건협회를 알게 되었습니다. 전국 각 지역에 위치해 있고, 지역마다 가격 차이가 조금 있는것 같지만 보통은 3만원에서 3만원을 조금 넘는 가격인 것 같습니다. 위에 있는 지역 센터 주소와 연락처를 참고하시어, 방문 전에 미리 문의를 하고 가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일산 백일해 예방 접종 저렴한 곳 

 

백일해 예방 접종을 저렴하게 하고 싶지만, 제가 사는 곳 근처에는 지역산업보건센터가 없었습니다. 아쉬운 마음에 웹서핑으로 저렴한 병원을 찾아본 결과. 일산연세의원에서 Tdap 예방 접종을 3만 5천원에 해준다는 것을 알게 되어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방문 전에 가격확인을 다시 했더니 안내받은 가격은 3만 5천원. 주저없이 병원으로 향했습니다.

 

 

더샵그라비스타주차장

 

일산연세의원은 킨텍스 더샵그라비스타 주항복합 지하주차장에 주차를 하시면 됩니다. 신기하게도 이 주차장은 아파트 주차장을 일정시간동안 상가 방문객이 이용할 수 있도록 관리되고 있는 곳이었습니다. 주차비는 30분에 1천원이고 10분당 1천원이 추가되지만 병원에서 주차등록을 해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일산연세의원

 

주차를 하고 킨텍스 이마트 타운 쪽에 위치한 일산연세의원을 찾았습니다. 병원같지 않은 병원 느낌이었는데요. 백일해 예방 접종을 맞으러 왔다고 하니까 간단한 문진과 함께 접종을 해주셨습니다. 접종 전 코로나 백신 접종 여부도 물어보던데, 코로나 백신 접종 후 2주가 지난 뒤에 백일해 예방 접종이 가능하다고 하니 꼭 참고하셔서 헛걸음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백일해 예방 접종을 받고, 2분 정도 주사 맞은 부위를 지혈하고 가라고 해서 잠시 대기했다가 이상없음을 확인하고 집으로 오게 되었습니다. 접종을 받고 간호사가 접종 당일은 무리하지 말고 푹 쉬라고 안내를 해줬는데, 집에 오니 주사 맞은 부위가 약간 욱신거리면서 근육통이 살짝 있어 휴식을 취했습니다. 몸은 약간 좋지 않았지만 아빠로서 미리 무언가를 준비할 수 있다는 것이 좋았고, 특히 예방 접종을 저렴한 가격에 받을 수 있어서 기분이 최고였습니다.

 

출산을 앞두고 계신 예비 아빠라면 미리 백일해 예방 접종을 받아 아기의 건강을 지켜주시고, 서울시 은평구와 경기도 고양시·파주시에 거주하고 계신 분이라면, 킨텍스에 위치한 일산연세의원 방문하여 백일해 예방 접종을 싸게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