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섯 번째 일기장/블로그

이것은 블로그 저품질인 것도 아닌 것도 아니야

by 노닐기 2021. 6. 22.
반응형

6월 초. 노티드 도넛 후기 포스팅의 다음 메인 노출 기쁨도 잠시. 블태기(블로그+권태기)를 넘어선 블회기(블로그+회의감이 몰려드는 시기)가 내게 찾아왔다. 그 이유는 는 '내 블로그의 저품질 증상' 때문이었다. 처음 몇일은 일방문자 수가 줄어드는것이 '일시적인 증상'이겠거니 생각했다. 하지만 3~4일이 지나면서 일방문자 수는 평소의 절반 이상이 떨어졌고, 뭔가 문제가 있음을 자각했다. 인터넷에 검색해보니 나와 같은 증상을 겪는 사람들이 꽤 많았고, 대부분이 '블로그 저품질'이 원인이라고 한다.

 

 

인터넷에 나와있는 '저품질 확인방법'을 통해 테스트해봤는데, 다행인지 아닌지 내 블로그는 저품질은 아닌 것 같다. 그런데 심각한 문제가 있다. 바로 '다음' 사이트를 통해 유입되는 수가 거의 없다시피 한다는 것. 정말 이상한 데이터 통계다. 대체 뭐가 문제인 것일까. 답답한 마음에 글을 적어본다.

 

 

저품질 확인하는 방법


블로그 저품질을 확인하는 방법 중 하나는 '다음' 검색창에 블로그 URL이나 블로그명을 검색해보는 일이다. 저품질에 걸린 블로거들이 포스팅한 내용을 보면, 검색창에 자신의 블로그 URL을 적었을 때 '검색결과를 찾을 수 없다'고 나온다고 한다. 하지만 내 블로그는 그렇지 않다. 검색창에서 제대로 검색결과를 도출해내고 있다.

 


그리고 다음 사이트에서 포스팅도 잘 조회가 된다. 적어도 이 경우는 앞서 애기한 것처럼 블로그 저품질은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한 가지 이상한 점은 예전에 포스팅을 하면 대부분이 다음 사이트 1페이지에 노출되었는데, 6월에 들어서면서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기존에 올렸던 포스팅도 몇개 샘플링해서 검색해봤는데, 상위페이지에 노출되던 것이 사라져버렸다. 분명 문제가 있는 것 같아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봤다. 문의사항은 갑자기 다음 검색 유입이 줄어들게 되었고, 기존에 노출되던 포스팅을 검색해보니 조회가 되지 않는다는 내용이었다.

 

 


카카오 고객센터에 문의한 결과


문의메일을 보낸지 3일 만에 돌아온 답변은 '내 포스팅은 잘 노출되고 있다. 그리고 요즘 검색 노출 규제가 강화되고 있으니 조심해라. 또한 품질정책 관련된 사항은 내부 정책상 공개할 수 없다'는 것이었다. 2~3차례 더 질문을 했었는데, 기계적인 답변만 되풀이 될 뿐이었다.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통해 문의하면 좀 더 빠른 피드백을 얻을 수 있다고해서 시도해봤는데, 역시나 같은 답변 뿐이다. 고객센터에서는 해결해 줄 수 없다고만 말하는데,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좀 알려주면 좋겠다. 참으로 답답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데이터로 본 이상한 부분

방문통계


내 블로그의 21년 5월 말부터 6월까지의 유입통계를 살펴보자면, 지난 5월 24일부터 30일까지의 주간방문자수는 약 6천명. 다음 검색 유입은 1,444다. 편차가 있긴 했지만 주간방문자 수는 매주 비슷한 수준을 보여왔었다.

 

방문통계


그러다 다음 메인에 노출이 있었던 5월 31일부터 6월 6일까지의 다음 검색수는 전주대비 40% 감소한 766건이 되었다. 이 정도는 일시적인 감소라고 생각하고 넘겼는데 작은 일이 아니었다.

방문통계

 

방문튱계

 


6월 첫째주에 들어서면서, 첫째주 다음 검색 유입수는 148건. 둘째주는 그보다 40%정도 감소한 99건이었다. 6월 첫째주의 148건은 전주대비 1/5, 2주전대비 1/10 감소한 수치였다.

 

방문통계


이는 블로그를 처음 시작했던 작년 1월 말의 주간방문자 수치 중, 다음 검색 유입수(287건)보다도 적은 유입수다. 최근 한달간의 검색유입수를 확인해보면 네이버나 구글을 통한 검색유입은 비슷한 데이터를 갖고 있는데, 유독 '다음' 검색유입만 이상하다.

 

 


저품질을 탈출하기 위한 방법

저품질을 탈출하는 방법은 새로운 블로그를 만들어 다시 시작하는게 가장 좋다고 한다. 하지만 지난 1년 반동안 열심히 발행해왔던 나의 포스팅과 그 추억을 버리고 싶지 않다. 그러나 평소 일방문자수가 1/3토막 나버린 걸 보고 있자니 속이 쓰린건 어쩔 수 없다. 노닐기를 버리느냐 마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일단 현재 나의 블로그 노닐기는 '다음' 검색 유입만 없는 상황이다. 네이버나 구글 유입은 있기때문에 노출이 아예 안되는 것은 아니란 얘기다. 인터넷에 찾아보니 상업적 광고나 잘못된 키워드로도 저품질이 올 수 있다고 한다. 내가 직접 사서 써본 후기를 적었는데 저품질이 걸린 블로거들도 꽤 되는 것 같았다. 댓가를 받고 쓴 것도 아닌데, 되려 홍보로 간주되어 저품질이 된다는 이야기다. 당분간 상품후기 포스팅은 지양하면서 노닐기를 계속 이어 나가보도록 해야겠으나, 지금의 상태에선 1일 1포스팅은 어렵지 않을까 싶다.

그리고 블로그 저품질의 원인을 찾아내는게 중요하다. (카카오 고객센터에서도 알려주지 않는 걸 내가 무슨 수로 찾아 해결할까) 일단 5월 마지막주에 발행했던 포스팅을 지워버리기로 했다. 분명 그 시기에 발행한 글들이 문제가 있었기 때문에 지금과 같은 상황이 생겼을 것이다.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는 말을 좋아한다. 작년부터 1일 1포스팅을 하며 열심히 노력해왔고, 그 노력이 지금의 블로그 노닐기를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남은 하반기동안 나는 다음 검색유입 원상복귀를 위한 나름의 노력을 해보고 난 뒤, 연말에 블로그 운영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볼 예정이다. 그리고 만에 하나 노닐기 블로그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수도 있으니 새로운 블로그 하나를 만들어 동시에 운영하는 안전장치도 고려해봐야겟다. 남은 반년동안 ‘다음’ 검색 유입이 원상복귀되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쳐본다.



*** 여러분!! 저... 3달만에 블로그 저품질 탈출 성공했어요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탈출 이야기

오늘은 3개월만에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에서 탈출한 이야기를 적어보려고 한다. 사실 아직 정확히 탈출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일주일 정도 검색유입을 지켜본 결과 예전보다 확실히

nonilgi.tistory.com

 

 

반응형

댓글28

  • 익명 2021.06.22 01:15

    비밀댓글입니다
    답글

  • 익명 2021.06.22 02:19

    비밀댓글입니다
    답글

  • 저품질은 아니었지만 2월부터 다음방문 유입수가 30% 정도 줄었어요. 그 수만큼 회복하는데 거진 4개월이 걸렸는데 다음 방문수가 늘은게 아니라 다른 방문수치들이 늘어서 2월 이전 방문수를 겨우 회복했네요.
    답글

    • 노닐기 2021.06.23 21:17 신고

      밥집러님도 고생이 많으시군요. 저는 다음방문수가 하루에 한 15건밖에 안되네요 이제... 뭘 제가 잘못한건지 ㅎㅎ

  • Pickee_ 2021.06.22 08:43 신고

    아이고 ㅠㅠ 진짜 속상하고 답답하시겠어요. 빨리 잘 해결됬으면 좋겠네요. 다음 검색노출은 신규글을 우선으로 보여주는 시스템이라 시간이 지나면 어느정도 뒤로 가는것으로 알고있어요 ㅜㅜ
    답글

    • 노닐기 2021.06.23 21:17 신고

      신규글이 우선 노출되고 뒤로간다하더라도, 예전엔 글 쓰면 바로 첫페이지에서는 보였었는데... 이제는 아예 보이지가 않아요 ㅎㅎ

  • 담덕01 2021.06.22 09:05 신고

    저는 아예 검색이 안 되는 경우가 있어서 고객센터 통해서 해결한 적이 있는데 노닐기님의 경우에는 검색이 안 되는 게 아닌 거 같은데요.
    제가 이 글도 제목으로 검색을 했더니 바로 결과가 나오네요.
    흠~
    유입이 안 되는 이유가 뭘까요? 😥
    답글

  • 블로그 열심히 하셨는데 저품질로 다음에서 노출이 안 된다니 안타깝네요.
    참 상실감이 큽니다.
    정확한 원인이라도 알면 속이 후련할 텐데요.
    답글

    • 노닐기 2021.06.23 21:19 신고

      네 맞아요. 원인을 알면 속이 후련할텐데, 카카오고객센터에 문의해도 문제는 없고, 노출관련해서는 내부규정으로 알려줄 수 없다는 말만 되풀이하니 정말 답답하다못해 화가나네요 ㅎㅎ

  • 후까 2021.06.22 10:16 신고

    이도저도 아닌게 뭐라 할 수 없네요. 그래두 노닐기님의 포스팅은 다음 메인에 꾸준히 올라가는편이니까 걱정 안하셔도 될거 같아요. 한 번 올라가고 또 올라가면 자주 올라가던데요
    답글

    • 노닐기 2021.06.23 21:20 신고

      다음 메인에 오르는 것도 좋지만, 다음유입 일방문자수가 반토막이다못해 1/10수준으로 줄어든것보면 분명 문제가 있는건데, 카카오에서는 문제없다고만 말하니 답답하네요 ㅠ

  • dorah 2021.06.22 12:30 신고

    저도 6월10일 이후 들어 유입이 반토맛이 났답니다
    물론 광고료도 60%가 줄었습니다.
    아무리 해도 안되서 연동을 해제했더니 다음에서 유입이 낫팅이더군요
    오늘 스킨을 리셋했고 다시 연동을 하고 기다려 보고 있네요
    답글

    • 노닐기 2021.06.23 21:21 신고

      검색유입이 줄어들때쯤 저도 블로그 리뉴얼한다고 스킨바꿨던게 있어서, 그게 문제냐고 문의해봤는데, 스킨바꾸는건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하네요;;

  • 익명 2021.06.22 15:42

    비밀댓글입니다
    답글

  • 달러이야기 2021.06.22 16:18 신고

    정말 기운 빠지는 일이죠...ㅠㅠ
    늘 그래 왔듯 잘 이겨내시리라 믿습니다. ^^
    답글

  • 익명 2021.06.23 01:35

    비밀댓글입니다
    답글

  • 핑크 봉봉 2021.06.23 11:50 신고

    포스팅 잘 보고 갑니다 ^^
    답글

  • 선정신 2021.06.24 17:04 신고

    속상하시겠네요ㅜ
    저는 블로그를 소소한 재미로 하려고 마음먹었어요
    매일 포스팅은 제 생활이 없어지드라구요
    좋은 결과있길요
    답글

    • 노닐기 2021.06.24 23:30 신고

      속상하지만 오늘도 열심히 포스팅을 한답니다 ㅎㅎ 저도 생각해보니 블로그하고 스트레스가 풀리더라고요 ㅎㅎ

  • 깻잎님 2021.06.25 00:45 신고

    헐 노닐기님.. 블로그를 새로 만들어야 하다니 너무 충격적이에요!! 진짜 말도안돼요..
    답글